市 공무원, 업체에 3천만원 홍보비 강요…경찰 내사
“관주도 운동 문제”…사업 전반 총체적 점검 촉구

▲지난 6월 7일 청주시 서원구 사직동 올림픽기념국민생활관에서 열린 아이도 시민운동 발대식에서 구영회(왼쪽) 아이도시민운동 추진단장이 이승훈 청주시장을 향해 아이도 시민운동 단원 선서를 하고 있다. ⓒ충북뉴스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민선 6기 청주시가 깨끗한 도시 만들기의 일환으로 ‘아이도 시민운동’을 역점 추진 중인 가운데, 시민단체가 이 운동의 총체적 점검을 촉구하고 나섰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9일 논평을 내 “아이도 시민운동을 맡고 있는 청주시 간부공무원이 업무관련 업체들에게 수천만 원의 사업 홍보비를 강요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내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이 같이 주장했다.

“해당 업체들은 청주시와 연말 재계약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었다”고 한 참여연대는 “이러한 공무원의 행태는 우리사회에서 없어져야 할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전형적 ‘갑(甲)질’ 의혹으로 충북경찰은 강력하고도 철저한 조사를 통해 그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과 같은 일이 그동안 해당 간부공무원 혹은, 청주시 해당 과 차원에서 관행적으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에 대한 조사도 병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참여연대는 이번 ‘갑질’ 의혹은 청주시가 추진하는 관(官) 중심의 운동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청주시가 ‘아이도 시민운동’을 관 중심으로 전개하면서 실적을 내고자 무리하게 추진하면서 발생한 문제”라고 진단하며 “청주시는 현 ‘아이도 시민운동’의 관점과 추진 방법의 적절성, 그동안 추진한 사업 전반을 점검해야 한다”고 한다.

참여연대는 그러면서 청주시에 ▲아이도 시민운동 사용 비용 공개 ▲공직비리 방지를 위한 조직 정비 등을 주문했다.

한편 이번 갑질 의혹의 중심에 있는 간부공무원은 지역 폐기물 관련업체 6곳에서 500만원씩 갹출해 총 3천만 원을 지역의 한 방송사에 광고비로 지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도운동은 통합 청주시 출범과 함께 선진 시민의식을 만들어가고자 지난해부터 생활주변에 만연한 쓰레기 문제를 ‘아이도 하는 내 집 앞 청결운동’이란 슬로건 아래 자율적으로 하는 범시민운동이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