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지역 실정 맞는 청년정책 추진 기반 마련

▲단양군청 전경. ⓒ충북뉴스

[충북뉴스 단양=이재열 기자] 단양군이 청년들이 머물 수 있는 도시 조성에 나선다.

단양군은 정착부터 일자리까지 챙기는 ‘청년희망도시 3대 전략’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단양군이 최근 발표한 2016 통계로 보는 단양의 변화에 따르면 2015년 20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층 인구는 총 5천417명으로 17.5%의 구성비를 나타냈다. 이는 10년 전인 2005년 8천824명에 25.7%와 비교해 큰 폭으로 줄은 수치다.  

이런 청년인구 감소는 고령화 등과 맞물리며 지역 경쟁력 저하와 도시 존립을 위협하고 있다.

이에 단양군은 ▲좀 더 많은! 좀 더 좋은! 일자리 창출 확대 ▲청년의 소통과 협업을 위한 공공경영 구축 ▲(예비)사회적 기업 및 마을기업의 활성화 등의 3대 전략을 마련했다.

먼저 청년 일자리 창출의 관제탑 역할을 할 단양군일자리종합지원센터의 운영 조례를 만들고 옛 상진보건진료실에서 오는 5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곳에 청년희망센터를 두고 운영요원을 상시 배치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취업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게 단양군의 구상이다.

단양군은 또 마을 유휴인력을 인력이 부족한 기업과의 연계를 골자로 한 마을공방(Village Factory)을 운영하며, 농가일손 지원과 공공근로 등을 통해 3천명 이상의 공공 일자리도 만들 계획이다. 

단양군은 희망일자리 만남의 날, 유관기관별 상생발전 협약 체결 등 청년과의 네트워크 강화에도 힘쓴다.

여기에 단양군 청년 기본 조례, 청년고용 및 미취업 실태 통계조사 등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 촉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도 공고히 할 방침이다.

청년창업, 베이스캠프, 사회적 기업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창업캠프, 프리마켓 참가 지원 등 창업자의 다양한 보육서비스를 통해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책결정 과정 등에 청년의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기업체와 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청년위원회 구성을 비롯해 산학연이 함께하는 소통 워크숍 등 공공경영 시스템도 구축한다. 

사회적 기업과 마을기업의 활성화를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11개 사업소에 대한 재정지원과 육성사업도 추진된다.  

이 밖에도 단양군은 올해 결혼(혼인신고일 기준)하는 청년부부 30쌍에게는 최초 1회에 한해 100만원의 정착 지원금도 지급한다. 

내년 준공 예정인 단양군립임대아파트는 다자녀를 뒀거나 노부모를 봉양하는 자, 신혼부부에게 전체 공급 가구 중 50%를 특별 임대한다.

단양군 관계자는 “청년들이 처한 불안정한 현실에 맞게 다변화된 정책이 요구되는 시점”이라며 “올해는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