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계획 저지 범군민대책위 출범…서명운동 등 항의활동 돌입

[충북뉴스 진천=이재열 기자] 국방부가 미군 훈련장을 만든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진천군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미군 훈련장 저지 범군민대책위원회는 23일 진청군청 현관 앞에서 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가졌다.

대책위는 이 자리에서 성명을 통해 “진천 만뢰산 일대 40만평에 미군 훈련장을 조성하는 것은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라며 “이런 사업이 밀실에서 추진되는 것은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반발했다.

특히 “훈련장 예정 부지 주변은 생태공원 보탑사 등의 관광자원이 있고, 김유신 장군 태실을 묻은 사적 414호인 태령산, 수녀원인 무아의 집도 있다”면서 “(훈련장 조성은) 생거진천 이미지도 훼손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용산 미군기지의 심각한 오염 실태에 비춰볼 때 환경파괴가 불 보듯 뻔한 미군 훈련장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대책위원회에는 진천읍 이장단협의회, 진천읍 주민자치회, 진천군 새마을회, 진천중앙시장상인회, 진천군 노인회자문위원회, 진천군 농민회, 충북참여연대 진천군지부, 공무원노조 진천군지부, 전교조 진천군지회 등 50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대책위는 출범식 후엔 지난해 국방부와 미군 훈련장 예정지 토지 보상 위·수탁 양해각서를 체결한 한국농어촌공사 진천지사도 항의 방문해 미군 훈련장 예정부지 매입과 관련된 업무거부 요청서를 전달했다.

대책위는 이번 출범식을 시작으로 군민 서명운동과 군민 결의대회, 국방부 항의 집회, 천막 농성 등을 벌일 계획이다.

한편 국방부는 진천군 진천읍 문봉리와 백곡면 사송리 일대 130만㎡에 주한 미군의 산악(독도법) 훈련장을 조성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는 국방부가 지난달 훈련장 예정 용지 매입에 따른 협조를 요청하는 내용의 비공개 문서를 진천군에 보내면서 알려졌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