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의 대변 봉사자 자처 불구, 상식이하 일탈 잇따라…시선 싸늘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민의(民義)를 대변하는 봉사자를 자처하며 지방의회에 입성한 의원들의 ‘체면’이 말이 아니다.

비록 일부라지만, 수사나 재판을 받기 위해 사정기관 문턱을 넘나드는 이들에 대한 소식이 올 들어서만 연일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 의원들 대다수가 개인적인 ‘일탈’에서 비롯됐다고는 하나, 이들을 바라보는 지역주민들의 시선은 차갑기만 하다.

청주지검 충주지청은 지난달 13일 특정 업체에 관급공사를 몰아주는 대가로 최근 수년간 8천여만 원을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로 충주시의회 A의원을 구속기소했다.

2010년 10월부터 2015년 말까지 충주시 읍·면·동이 발주한 수의계약(2천만원 미만) 공사 100여건을 자신이 대표로 있던 건설회사가 수주하도록 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시의원이 되기 전엔 ‘알선 대가’로 수주 금액의 5%를 수수료로 받다가, 당선 이후엔 수수료를 2배로 올려 달라고 요구해 10%를 받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A의원은 당선 후에도 일정부분 해당 회사의 지분을 갖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잇단 의원들의 일탈로 ‘비리백화점’이란 오명까지 쓴 청주시의회는 전반기에 이어, 후반기에도 현재 진행형인 듯싶다.

전반기 청주시의회는 기사무마 돈봉투 전달과 보안·CCTV 일감몰아주기, 이권개입 등 각종 의혹에다 동네정자 무단 철거, 5분 자유발언 표절까지 주민들이 선택한 대표들이 저지른 것이라고는 보기 힘들 정도의 상식 이하의 행태로 빈축을 샀다.

올 들어서도 B의원이 대표로 있던 업체의 도내 지자체 발주 수의계약과 시공상 시방서 위배 등 불거진 의혹에 대한 수사가 한창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얼마 전 경찰의 압수수색까지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 이 업체에 대한 수사는 수의계약으로 따낸 아스콘 공사와 관련, 관급 아스콘을 납품 받은 후 규정보다 얇게 시공한 의혹 등 부실시공 여부와 공무원들과의 유착 등에 관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후반기 의장 선거를 둘러싼 문제로 충북도의회 역시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지난해 7월 있은 의장 선거를 앞두고 동료 의원에게 지지를 부탁하며 1천만 원을 건넨 혐의(뇌물공여 등)로 C의원은 지난달 20일경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경찰조사 결과, C의원은 같은 당 소속 D의원에게 지난해 3월과 5월 두 차례에 걸쳐 현금으로 1천만 원을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돈을 받은 D의원은 C의원에게 받은 돈을 되돌려준 것으로 알려졌지만, 뇌물수수 혐의로 입건돼 검찰에 송치됐다.

이같이 최근에만 다수의 지방의원들이 본분을 망각한 채 일탈을 하며 사정당국의 문턱을 넘나들고 있다.

이들 모두 하나같이 의원이 되기 전엔 머리를 조아리며 ‘지역 봉사자’를 자처했던 이들이었기에 주민들의 실망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한 시민은 “단순히 개인적인 일탈로 치부하기엔 선출직인 공인인 만큼 심각한 수준”이라며 “의원 배지만 달면 왜 하나같이 그리 변하는지 알 수가 없다”고 혀를 찼다.

시민사회단체 한 관계자는 “일부 의원들의 상식이하의 일탈은 전체 의원과 해당 지역 의회 이미지에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며 “구속여부를 떠나 형사사건으로 입건되는 것만으로도 의회 차원에서라도 징계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