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위원장, 오송 제3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 약속

▲도종환 민주당 충북도당 위원장. ⓒ충북뉴스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7일 문재인 대선후보의 충북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도종환 민주당 충북도당 위원장은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을 중부권의 중핵경제권으로 육성하겠다”며 “충북 바이오헬스 혁신 융합 벨트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위해 오송에 제3 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를 만들고, 충주에 당뇨바이오 특화도시를 조성하겠다”며 “제천에는 한방바이오연구타운 등 천연물 산업종합단지를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도 위원장은 “충북혁신도시를 중심으로 태양광 기반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와 청주국제공항을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각각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중부고속도로 호법∼남이 구간을 확장하겠다”고도 한 도 위원장은 “충주호와 대청호, 미호천을 연계한 친환경 국가 생태 휴양벨트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그는 “충주호 100리길 수산관광 자원과, 대청호 생태 관광휴양벨트,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친환경 자연하천으로의 미호천으로 가꾸고 연결하겠다”고 부연했다.

도 위원장은 “충북교육청이 제안한 진로교육과 체험을 위한 중부권 잡 월드를 건설하고, 대기 개선을 위해선 중부권 대기환경청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미래첨단농업 복합단지 조성 ▲논산∼청주공항 간 충청권 광역철도망 2단계 사업 조기 추진 ▲충북선 철도 고속화에 기반한 국가 X축 고속철도망 구축도 약속했다.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선 “문 후보가 청주유세 당시 ‘충청권 자치단체 간의 합의’를 강조함으로써, 사실상 (신설을 반대하는) 충북의 뜻을 수용했다”는 입장을 보였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