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참여연대·민주당 ‘사퇴·징계’ 촉구…윤 의원 “후회·반성” 사죄

윤홍창 충북도의원. ⓒ충북뉴스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음주운전을 하다 경찰에 적발된 자유한국당 윤홍창 충북도의원(제천1)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도의원 청렴을 강조하는 내용의 ‘행동강령 조례’를 발의한 당사자여서 더욱 그렇다.

윤홍창 도의원은 지난 20일 밤 음주운전을 하다 경찰단속에 적발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그의 알코올 농도는 면허취소에 해당하는 0.146%.

특히 이를 보도하려한 언론사 기자를 회유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윤 의원은 사죄 입장과 함께 ‘기자 회유’ 부분은 사실이 아니라며 법적 대응의 뜻을 분명히 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22일 성명을 내 윤 의원에 대한 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 회부와 징계를 요구했다.

참여연대는 “도민을 대표하는 도의원이 음주음전을 했다는 사실만으로도 비판받아 마땅하지만 더욱 기막힌 것은 음주운전 사실을 은폐하기 위해 반성보다는 기자를 회유하려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윤 의원은 2014년 도민에게 신뢰 받고 청렴한 의회를 만들겠다는 취지로 ‘충청북도의원 행동강령 조례’를 발의했다”면서 “그러나 정작 자신은 신뢰 받는 의회, 청렴한 의회가 아니라 음주운전 언론보도 무마를 위해 스스로 내세운 청렴과 신뢰를 저버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도의회는 재발방지를 위해 윤리특위를 조속히 열어 음주운전과 언론보도 무마를 시도한 윤 의원에 대한 징계절차에 들어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탄핵 찬성 국회의원을 ‘미친개’에 비유해 지방의원 품격을 떨어뜨린 자유한국당 김학철 의원(충주1)과 관련된 징계는 이유 없이 연기되고 있다”며 조속한 징계도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도 가만있지 않았다.

민주당은 이날 낸 논평에서 “앞에서는 청렴, 뒤에서는 만취운전을 한 윤 의원의 겉과 속이 다른 행동을 규탄한다”면서 “진솔한 사죄와 함께 도민의 엄중한 심판을 겸허히 수용해야 할 것”이라며 윤 의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어 “한국당 도의원들의 일탈이 도의회 윤리특위 책임이라는 지적도 있다”면서 “윤리특위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도의원 일탈을 제어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민주당은 그러면서 “한국당 의원들에게 충심으로 간언한다”며 “제발 개인의 일탈을 자제하고 초심을 되새기며 도민의 행복과 충북의 발전만을 생각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같이 음주운전 논란이 거세지자 당사자인 윤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도민 여러분께 석고대죄 하는 마음으로 깊이 사죄드린다”는 공식입장을 냈다.

“도민 여러분들에게 큰 실망과 분노를 안겨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깊이 후회하고 반성하고 있다”고 강조한 그는 “오늘부로 제게 주어진 의회의 모든 직책도 다 내려놓고 의회의 어떠한 징계도 마다않고 달게 받겠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그러면서 “(음주운전 내용)보도를 하지 않으면 사례를 하겠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이런 내용을 보도한)해당 매체에 대한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통렬한 반성을 통해 자숙의 시간으로 채워 나가겠다”면서 거듭 사죄의 뜻을 밝혔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