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방식 놓고 입지예정지·영향권 주민 찬·반 양상 심화

▲충남·북 8개리와 가좌학구 8개리 이장단 및 주민들이 청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청주시에 제2매립장 선정 취소를 요구하고 있다. ⓒ충북뉴스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에 들어설 제2매립장의 조성방식을 놓고 입지 예정지 주민들과 영향권 내에 있는 주민들이 찬‧반으로 갈라서며 ‘민‧민 갈등’으로 심화되고 있다.

청주시가 매립장 입지공모 당시 지붕형으로 건립키로 했다가 노지형으로 조성방식을 변경키로 한데 따른 것이다.

충남·북 8개리와 가좌학구 8개리 이장단 및 주민들로 구성된 제2쓰레기매립장 선정취소요구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청주시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어 노지형 건립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청주시는 지붕형으로 공모·선정된 쓰레기 매립장을 해당 마을 주민 27명이 원한다고 간접영향권 850여명의 주민에게 악영향이 우려되는 노지형으로 바꾸려하고 있다”며 “3% 주민은 중요하고 나머지 97%는 무시해도 되는 것이냐”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매립장 간접영향권에 있는 8개리 주민들은 노지형 매립장을 절대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앞서 지난달 2일 매립장이 들어설 후기리 일부 주민들은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매립장 후보지는 76%가 산지”라면서 “지붕형으로 조성할 경우, 아파트 20층 높이의 흉물스런 거대한 옹벽구조물을 바라보며 살아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2매립장에서 취급할 불연성 매립물은 환경오염을 시키지 않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시민 혈세인 많은 예산을 들여 지붕형으로 매립한다는 것은 예산낭비 사업이 될 것이 뻔하다”고 지붕형 건립에 반대했다.

매립장 조성방식에 대해 청주시는 “지역주민 의견과 현지 여건을 분석한 결과, 매립장 입지로 선정된 후기리에 지붕형으로 조성할 경우 향후 20년 밖에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매립장 입지 주변환경과 운영, 사업비 절감 등 전반적인 사항을 고려했을 때, 노지형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청주시는 411억 원을 들여 오는 7월 착공해 2019년 12월까지는 2매립장 조성을 마칠 계획이다.

매립장이 조성될 오창 후기리에는 40년간 매년 최대 10억 원의 주민지원기금과 주민편익시설 건립비 50억 원, 주민숙원사업비 50억 원이 5년간 균분 지원된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